[25강] 동사를 다른 품사로 써먹기(to부정사, 동명사 등)_Clip2 > YouTube 영상(대본)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YouTube 영상(대본)

[25강] 동사를 다른 품사로 써먹기(to부정사, 동명사 등)_Clip2

페이지 정보

작성자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5.♡.161.189) 작성일23-10-11 00:19 조회330회 댓글0건

본문

 

<핵심요약> to부정사, 동명사, 분사구문, 독립분사구분

이딴 것들은 모두 동사 R을 변형시켜 '명사/형용사/부사'자리에서 써먹는 것 -끝-


'구독' '좋아요'는 저에게 큰힘이 되어

더좋은 컨텐츠를 더빨리 제공해 드릴 수 있습니다.

 

YouTube 전체 영상은 위쪽의 링크를 통해 시청하시고,

 이 게시판에서는 영상에 대한 '대본'을 제공하니 활용바랍니다. 

 

 

4e0d4af4523271779f3e170173092e72_1696950
 

 ​여러분, 안녕하세요! DrawEnglish 25강입니다. 이번 시간부터 세상 간단한 to R과 R-ing에 대한 소개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여러분 동사원형 R 앞쪽에다가 to만 갖다 붙이면요, 이걸 명사/형용사/부사로 써먹을 수 있습니다.

또요, R 뒤쪽에다가 ing만 갖다 붙이면요, 이것도 똑같이 명사/형용사/부사로 써먹을 수 있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to R 또는 R-ing는 명사/형용사/부사로 써먹을 수 있다"  -끝-

 

4e0d4af4523271779f3e170173092e72_1696950
 

여러분 거짓말 살짝 보태면요, 여러분이 배운 to부정사의 명사적/형용사적/부사적 용법, 동명사, 분사구분 등의 여러가지 용법들과 수없이 쏟아졌던 예외사항들은요,

지금 말씀 드린 이 24자만 기억하고 이해하시면 아주 그냥 다 끝납니다.

다 집어치우고요, 이번 시간에는 여러분들이 이해를 하시건 말건간에 이 24자의 말이 맞는지만 먼저 증명해 드리기 위해서요,

아주 그냥 모조리 까발려 나열해서 여러분들 눈으로 직접 보여드리는 것 먼저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은요, 문장들의 구조를 정확히 분석하려는 생각일랑은 하지 마시구요, 그저 to R, R-ing를 명사/형용사/부사로 써먹을 수가 있구나! 

다만 요것만 눈으로 확인해 주시면 되는 겁니다.

 

4e0d4af4523271779f3e170173092e72_1696950
 

여러분! 자! 명사는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쓸 수 있죠? 형용사는 보어, 명사 수식어로 쓸 수 있죠? 부사는 온갖 잡것 수식어로 쓸 수 있죠?

그렇다면 결론적으로 명사/형용사/부사인 to R, R-ing는 주어, 목적어, 보어, 온갖 잡것 수식어로 쓸수 있죠? 맞죠?

 

잡소리 집어치우고 바로 확인해 보십시다.

 

4e0d4af4523271779f3e170173092e72_1696950
 

우선 to R을 명사로 써먹으면,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에 딱 놓고 쓸 수 있겠죠?

자! 이 문장이 바로 to R 명사를 주어자리에서 써먹은 겁니다. 지금은 문장 구조의 설명과 이해가 필요한 단계가 아님니다.

그냥 그림을 통해 to R을 명사로 써서 주어 자리인것만 확인하시면 그만인 거예요오~.

다음 이 문장은 to R 명사를 목적어 자리에서 써먹은 겁니다. 확인 되셨죠?

다음 이 문장은 to R 명사를 주어보어 자리에서 써먹은 겁니다. 확인 되셨죠?

이 세 문장과 같은 to R의 쓰임을 우리는 to 부정사의 명사적용법 이라고 하면서 배웠던 겁니다.

 

4e0d4af4523271779f3e170173092e72_1696950
 

다음으로 to R을 형용사로 써먹으면, 명사 수식어, 보어 자리에 딱 놓고 쓸 수 있습니다.

이 문장은 to R 형용사를 명사 수식어 자리에서 써먹은 겁니다. 확인 되셨죠?

다음 이 문장은 to R 형용사를 주어보어 자리에서 써먹은 겁니다. 확인 되셨죠?

다음 이 문장은 to R 형용사를 목적어보어 자리에서 써먹은 겁니다. 확인 되셨죠?

이 세 문장과 같은 to R의 쓰임을 우리는 to 부정사의 형용사적용법 이라고 하면서 배웠던 겁니다.

 

4e0d4af4523271779f3e170173092e72_1696951
 

그 다음으로 to R을 부사로 써먹으면 온갖 잡것 수식하는 자리에 딱 놓고 쓸 수 있습니다.

이 문장은 to R 부사를 동사를 수식하는 자리에서 써먹은 겁니다. 확인 되시죠?

이 문장과 같은 to R의 쓰임을 우리는 to 부정사의 부사적용법 이라고 하면서 배웠던 겁니다.

물론 부사는 동사를 수식하는 것이 가장 주된 역할이면서, 형용사/다른 부사를 수식하기도 하고, 또 문장 전체를 수식하기도 하지만,

상당히 많은 경우에 부사가 대체 무엇을 수식하는지 애매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굳이나 언놈을 수식하는지 딱 꼬집어 따질 필요가 없다고 말씀을 드렸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추가적인  이 문장은 그냥 to R을 갑툭튀 부사로 써먹은 문장이라고 말씀 드릴 수가 있겠죠?

참고로 이 문장은 '독립부정사 구문'이라고 하면서 쓸데없이 졸라게 어렵게 설명하고 있는 문장 구조입니다.

요기까지 to R을 명형부로 써먹은 문장들이었습니다.

 

그럼 이제 부터는 R-ing를 명형부로 써먹은 문장들을 볼 차례죠? 바로 봅시다.

R-ing도 명사로 써먹으면,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에 딱 놓고 쓸 수 있죠! 

여러분 R-ing도 놓고 쓸 수 있는 자리 자체는 to R하고 완전히 똑같아요. 

그래서 계속말씀드리자만 to R 즉 to부정사는 무슨무슨 용법이 있고, 또 R-ing 즉 동명사, 현재분사, 분사구문은 무슨무슨 용법이 있다.

이딴식으로 따로따로 복잡하게 외울 필요가 없다니까요. 여러분. 엄마 아니면 아빠예요. 여자/남자로 완전 반대의 성별이지만, 언제나 함께 사는 겁니다.

 

4e0d4af4523271779f3e170173092e72_1696951
 

그럼 봅시다. 이 문장은 R-ing 명사를 주어 자리에서 써먹은 겁니다. 확인 완료!

이 문장은 R-ing 명사를 목적어 자리에서 써먹은 겁니다. 확인 완료!

이 문장은 R-ing 명사를 주어보어 자리에서 써먹은 겁니다. 확인 완료!

이 문장은 R-ing 명사를 목적어보어 자리에서 써먹은 겁니다. 확인 완료!

이 네 문장과 같은 R-ing의 쓰임을 우리는 동명사라고 하면서 배웠던 겁니다.

 

4e0d4af4523271779f3e170173092e72_1696951
 

다음으로 R-ing를 형용사로 써먹으면, 명사 수식어, 보어 자리에 딱 놓고 쓸 수가 있습니다.

이 문장은 R-ing 형용사를 명사 수식어 자리에서 써먹은 겁니다. 확인 되셨죠?

이 문장은 R-ing 형용사를 주어보어 자리에서 써먹은 겁니디. 확인 되셨죠?

이 문장은 R-ing 형용사를 목적어보어 자리에서 써먹은 겁니디. 확인 되셨죠?

이 세 문장과 같은 R-ing의 쓰임을 우리는 현재분사라고 하면서 배웠던 겁니다.

 

그 다음으로 R-ing를 부사로 써먹으면 온갖 잡것 수식하는 자리에 딱 놓고 쓸 수 있죠?

 

4e0d4af4523271779f3e170173092e72_1696951
 

이 문장이 바로 R-ing를 부사로 써먹은 건데요, 이건 우리가 '분사구문'이라고 하면서 졸라게 스트레스 받아가면서 배웠던 문장 구조죠?

아마 치가 떨리시는 분 많으실걸요! 이것 또한 영포자들을 마구마구 생산해 내는 원흉 중에 하나죠.

하나 더 볼까요? 이 문장 또한 우리가 그림을 그린것 처럼 그저 심플하게 R-ing를 부사로 써먹은 문장이다라고 생각을 심플하게 털어버리면 그만인데,

우리는 이걸 또 '비인칭 독립분사구문'이라는 딱봐도 질려버리는 요상한 용어로 암기를 강요당하고 있는, 왜 만들어 냈는지 모를 암적인 문법 개념입니다.

우리가 도대체 영어를 배우는 겁니까? 아니면 한문을 배우는 겁니까?

또 하나 더 볼까요? 

이 문장은 또 무슨 요상한 용어로 설명할까요? 이건 또 '독립 분사구문'이라고 설명을 하고 있거든요!

용어도 요상하고, 이런 개념을 왜 만들어서 가르치는지도 모르겠고, 심지어 또 용어 사용에도 일관성 없습니다.

제가 왜 이렇게 깔아뭉개는지는 앞으로 제가 다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자! 다 필요 없습니다. 저와 함께 가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요, 

to부정사, 동명사, 분사구문, 블라블라 하면서 뭔가 배운것 같기는 헌데, 이해도 거의 되어있지 않고, 또 두뇌속 여기 저기 산재되 있기도 한 

잡스러운 쓰레기 개념들은 다갖다 버리고 지워 버리셔도 됩니다. 제가 전자사전처럼 바로바로 꺼내 쓸 수 있는 개념들로 채워 드릴테니까요.

그러기 위해서는 아까 말씀드린 "to R 또는 R-ing는 명사/형용사/부사로 써먹을 수 있다"  -끝- 이 스물네자만 딱 기억하십시요.

이 24자면 다 해결됩니다. 제가 이미 문장을 통해 눈으로 확인도 시켜 드렸자나요!

바로 다음 시간 부터는 하나하나 증명해 드리고 바로 딱 이해 시켜 드리겠습니다.

앞선 강의 내용들과 이 to R, R-ing 이거 두개에 대한 설명들까지만 제대로 이해하시면요, 

적어도 문장구조 즉 grammar에 대해서는 거의 모든 부담을 덜어버리실 수 있을 겁니다.

이번 시간은 요기서 마치겠습니다. 다음 시간 부터는 정말정말 기대해 주셔도 좋습니다.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to부정사 #동명사 #분사구문 #독립분사구문 # 독립부정사구문 # 비인칭독립분사구문 #무인칭독립분사구문 #준동사 #원형부정사

 

 

 

  추천 동영상 >

 

'구독' '좋아요'는 저에게 큰힘이 되어

더좋은 컨텐츠를 더빨리 제공해 드릴 수 있습니다.

  

 

 

 

 

 

 YouTube 홈 >​ 

6a1f45c4ba819386b43a56b41e591dff_1663457 

 https://www.youtube.com/channel/UC-gtiDdBWa30B9ildUngSpQ ​ 

추천 0 비추천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YouTube 영상(대본) 목록

Total 67건 1 페이지
YouTube 영상(대본)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비추천
공지 'DrawEnglish'의 YouTube 채널을 Open하였습니다.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7 4684 0 0
66 [48강] 영어의 격(Case)에 보격이 있나요?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15 15 0 0
65 [47강] 관계대명사 - 보어를 대신하는 보격관계대명사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8 39 0 0
64 [46강] 관계대명사 - 전치사의 목적어를 대신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27 151 0 0
63 [45강] 관계대명사/부사/형용사는 우리말의 토시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18 147 0 0
62 [44강] 동사 변형(과거분사, to부정사, 현재분사) 골라 써먹기-2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01 181 0 0
61 [43강] 동사 변형(과거분사, to부정사, 현재분사) 골라 써먹기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7 176 0 0
60 [42강] 현재분사(R-ing)와 과거분사(R-ed)의 진짜 개념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18 211 0 0
59 [41강] 과거분사 R-ed의 쓰임(to 부정사, 현재분사, 원형, 과거분사 중 골라 써먹기)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29 178 0 0
58 [40강] 준사역동사 help, bid, get, 그외 '시키다' force, compel, induce, …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05 356 0 0
57 [39강] 사역동사 make, have, let 뒤 목적보어는 동사원형, 준사역동사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29 461 0 0
56 [38강] 지각동사의 목적보어로 동사원형을 쓰는 뻔한 이유!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27 369 0 0
55 [37강] be동사의 완료형 to부정사, 완료형 분사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5 224 0 0
54 [36강] 완료형 to부정사, 동명사, 분사의 진짜 의미는 '더과거'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3 217 0 0
53 [35강] 준동사(to부정사, 동명사, 현재분사) 덩어리_to R, R-ing 덩어리_동사구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3 243 0 0
게시물 검색


접속자집계

오늘
70
어제
111
최대
4,367
전체
799,794
그누보드5
사이트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Copyright © www.drawenglish.com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