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강] to부정사의 명사적용법, 가주어/진주어, 가목적어/진목적어 > YouTube 영상(대본)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YouTube 영상(대본)

[27강] to부정사의 명사적용법, 가주어/진주어, 가목적어/진목적어

페이지 정보

작성자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5.♡.161.189) 작성일23-10-18 19:20 조회412회 댓글0건

본문

<핵심요약> to부정사로 외울게 아니라, 동사원형 R에 to를 갖다 붙여 명사/형용사/부사로 써먹는 것 뿐이다.

'구독' '좋아요'는 저에게 큰힘이 되어

더좋은 컨텐츠를 더빨리 제공해 드릴 수 있습니다.

 

YouTube 전체 영상은 위쪽의 링크를 통해 시청하시고,

 이 게시판에서는 영상에 대한 '대본'을 제공하니 활용바랍니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DrawEnglish 제27강입니다.

283eef7a01d602f228886a65d2c7eaf8_1697624

최근 시간들을 통해 to R과 R-ing를 명사/형용사/부사로 써먹는, 즉 주어/목적어/보어/수식어 자리에서 써먹는 모든 와꾸를 무작정 보여드린바 있구요,

'부정사'라는 용어는 '동사 원형' 'Root'와 똑같은 용어이니까, 우리는 그냥 심플하게 동사원형 Root R만 기억하고,

283eef7a01d602f228886a65d2c7eaf8_1697624

이 R에 to를 갖다 붙이면 to R, 또 R에 -ing를 갖다 붙이면 R-ing 이렇게 부르면서 명사/형용사/부사로 써먹어 보자고 했습니다.


283eef7a01d602f228886a65d2c7eaf8_1697624

그럼 이번 시간부터는 먼저 to R에 명사라는 이름표를 딱 달아주고 주어/목적어/보어 자리에서 써먹는 방법에 대해 더욱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합시다.


예문 봅시다.


283eef7a01d602f228886a65d2c7eaf8_1697624

이 문장에서 To study English 이 부분은 be동사 앞에 있는 걸 보아하니 주어 자리에서 명사로 써먹으려고 To study로 변신시켜 준 것이고,

의미적으로는 명사로 바꿔치기 했으니까 [공부하는 것]이라는 의미가 부여되고, 또 주어자리이니까,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말하는 사람이나 듣는사람이나 '~은'이라는 것을 머리속에서 덧붙여서 '공부하는 것은'이라고 묵시적으로 말하거나 듣게 되는 것이죠.

참고로 이렇게 주어 자리가 길어지면 뒤에 있는 것들을 듣기 위한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이렇게 주어 대가리가 큰 문장 보다는


283eef7a01d602f228886a65d2c7eaf8_1697624

가짜 주어 It이라는 딱지를 사용해서 이러한 문장을 써먹는 것이 더 바람직 하다고 품사와 문장성분을 다룰때 설명해 드린바 있습니다.

이러한 가주어 it을 쓰는 이유를 다시 설명드리자면,  영어는 토시가 없는 순서의 언어이기 때문에 뭔가 하나를 갑자기 쏙 빼버리고

그 자리에 별도의 표시를 안해주면 상대적인 기준이 없어져서 헷갈릴 수밖에 없는 언어라서 그런 겁니다.

즉, 묵시적인 토시를 유추할 수 있는 단서가 되도록 허수아비라도 뭔가를 세워 놔야만 하는 겁니다. 이해되시나요?

더욱 부연설명드리면, 이렇게 어떤 하나의 문장성분을 문장 맨앞이나 중간에서 너무 길게 배치해야 하는 경우에는

요건 쫌 있다 말할거라는 It과 같은 포스트잍 딱지를  딱 붙여주고, 던져야 할 나머지 문장성분들을 모조리 다 던져줘서 문장의 뼈대를 완전하게 세워준 다음에,

비로소 it에 해당하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 의미 전달 측면에서 더욱 효율적이기 때문에 그런겁니다.


283eef7a01d602f228886a65d2c7eaf8_1697624

자! 밑에 텍스트를 지우고 한번 봐 볼까요? 이렇게 '주어 + 동사 + 보어'와 같이 완전한 문장의 뼈대를 먼저 다 뱉어준 다음에


283eef7a01d602f228886a65d2c7eaf8_1697624

나중에 말할거라는 단서로 남겨두었던 이 점선의 it에 해당하는 내용을 마저 뱉어 주는 겁니다.


283eef7a01d602f228886a65d2c7eaf8_1697624

다음 이 문장은 동사 kill을 목적어 자리에서 명사로 써먹으려고 to kill로 변신시켜 준 것이고,

의미적으로는 목적어 자리이니까 '~을'이라는 묵시적 토시가 덧붙어 '죽이기를'로 전달 되는 것이죠.

이 문장은 많아 봤던 문장이니까 넘어가구요, 

아까 주어가 길어서 가주어를 쓴 문장 봤었는데요,

이번에는 길어진 목적어 부분에 가목적어 it을 대신 사용하는 문장도 충분히 써먹을 수 있겠죠?

예문 보시죠.

이런식으로 to take a walk every morning과 같이 긴 목적어를 중간에 껴버리면 의미전달 측면에서 효율적이지 못하죠?

우리가 그리는 그리려고 해도 뭔가좀 망설여지고, 또 이렇게 그려놔도 어째 좀 복잡하고 안정적이지 못한것 같지 않나요?

여러분 또 말씀드리지만 영어 문장의 문법은 grammar입니다. 즉 영어 문장을 만들어 뱉는 건 이처럼 그림을 그리는 것처럼 하는 겁니다.


283eef7a01d602f228886a65d2c7eaf8_1697624

아무튼 그래서 이 문장과 같이 긴목적어는 나중에 말할께라는 표시로 가짜목적어 it을 딱 붙여주고,

맨 나중에 미뤄두었던 긴 진짜 목적어를 비로소 던져주는 것이죠.

그림 그리는 것도 매우매우 깔끔하고 안정적이자나요? 그죠?


자! 다음은 'to R' 명사를 보어 자리에서 써먹는 예문 몇 개 보시죠.


283eef7a01d602f228886a65d2c7eaf8_1697624

이 문장은 동사 visit를 주어보어 자리에서 명사로 써먹으려고 to visit으로 변신시켜 준 것이고,

의미적으로는 명사보어 자리이니까 [방문하는 것]이라는 의미가 부여되는 것이죠.


283eef7a01d602f228886a65d2c7eaf8_1697624

다음 이 문장에서 a doctor 이 부분도 주어 다음 be동사 뒤에 있는 걸 보니 주어보어 자리이죠. 

근데 어째 좀 이상합니다. 이 문장은 틀린 문장이거든요. 여러분 어떻게 고치면 될까요?

자! 의미를 잘 따져봅시다. "나의 꿈은 의사다." 우리말로는 얼핏 되는 것 같지만, 정확히는 '나의 꿈은 의사가 되는 것'이자나요. '되는 것'


283eef7a01d602f228886a65d2c7eaf8_1697624

그래서 이 문장 처럼 '되다'라는 의미를 가진 'be동사'에다가 to를 갖다 붙인 'to be'를 끼워 넣어서 '되는 것'이라는 의미를 만들어 주는 것이죠. 

저번 시간에 엄청 강조했듯이 여기서 to 다음에는 시제와는 전혀 상관이 없는 원형을 써야하니까 

am, are, is, was, were가 아닌 원형 be를 써주는 것이죠.

다시말해 'to am', 'to are', 'to is', 'to was', 'to were' 이런 조합은 절대 나올 수가 없는 겁니다.


283eef7a01d602f228886a65d2c7eaf8_1697624

다음 이 문장도 같은 원리로 주어 다음 be동사 뒤에 주어보어로 연결시켜주어야 하는데,

"나의 꿈은 자유로운이다" 이 뜻이 아니라, 정확히 "나의 꿈은 자유로운 상태가 되는 것이다"이기 때문에

이 문장처럼 '~인 상태가 되다'라는 의미를 가진 'be동사'에다가 to를 갖다 붙인 'to be'를 형용사 free 앞에 끼워 넣어서 

'자유로운 상태가 되는 것'이라는 의미를 만들어 주는 것이죠.


283eef7a01d602f228886a65d2c7eaf8_1697624

이 두 문장에서 요기 'to be' 부분은 특별히 유심히 보시고, 유의하셔야 합니다. 실수 하기 쉬운 부분이거든요.


283eef7a01d602f228886a65d2c7eaf8_1697624

우리가 *I a boy. 또는 *You beautiful.과 같은 문장에서 의미적으로 또 구조적으로 be동사를 반드시 써주어야하는 원리와 마찬가지로,

여기서의 to be 부분도 의미적으로 '~이다, ~이 되다, ~인 상태이다' 등의 뜻을 더해주거나 또 구조적으로 완전한 문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be'를 넣어주어야 하는 부분인데, 그 자리값이 동사가 아닌 명사/형용사/부사 자리인 경우에는 이렇게 to를 딱 갖다 붙여서 다른 품사로 변신을 시켜주는 것입니다. 이해되시나요? 여러분~


자 이번시간은 to R을 명사로써 주어/목적어/보어 자리에서 써먹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to R을 형용사로써 주어/보어/수식어 자리에서 써먹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영상 닫기 전에 구독/좋아요/알림설정 부탁드리구요, 여러분 오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to부정사, #부정사, #진주어, #가주어, #가목적어, #진목적어, #명사적용법, #형용사적용법, #부사적용법 

 

  추천 동영상 >

 

'구독' '좋아요'는 저에게 큰힘이 되어

더좋은 컨텐츠를 더빨리 제공해 드릴 수 있습니다.

  

 

 

 

 

 

 YouTube 홈 >​ 

6a1f45c4ba819386b43a56b41e591dff_1663457
 https://www.youtube.com/channel/UC-gtiDdBWa30B9ildUngSpQ ​

  

추천 0 비추천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YouTube 영상(대본) 목록

Total 75건 1 페이지
YouTube 영상(대본)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비추천
공지 'DrawEnglish'의 YouTube 채널을 Open하였습니다.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7 4842 0 0
74 [56강] 복합관계사 - 복합관계대명사 whoever 새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3 7 0 0
73 [55강] 관계형용사 which, what 그리고 콤마 (제한적 용법, 비제한적 용법)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2 7 0 0
72 [54강] 관계대명사 what (명사절을 이끄는 관계사)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3 11 0 0
71 [53강] 관계부사 where, when, why, how 그리고 생략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9 18 0 0
70 [52강] 관계부사(where, when, why, how)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4 20 0 0
69 [51강] 관계형용사(whose, of which, 소유격)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26 165 0 0
68 [50강] 관계대명사의 생략(ellipsis of relative pronouns)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9 169 0 0
67 [49강] 준동사(to부정사, 분사 등)의 목적어를 뺀 관계대명사 절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0 162 0 0
66 [48강] 영어의 격(Case)에 보격이 있나요?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15 183 0 0
65 [47강] 관계대명사 - 보어를 대신하는 보격관계대명사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8 311 0 0
64 [46강] 관계대명사 - 전치사의 목적어를 대신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27 374 0 0
63 [45강] 관계대명사/부사/형용사는 우리말의 토시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18 334 0 0
62 [44강] 동사 변형(과거분사, to부정사, 현재분사) 골라 써먹기-2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01 325 0 0
61 [43강] 동사 변형(과거분사, to부정사, 현재분사) 골라 써먹기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7 310 0 0
게시물 검색


접속자집계

오늘
340
어제
307
최대
4,367
전체
816,934
그누보드5
사이트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Copyright © www.drawenglish.com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