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4]'R-ing형 준동사'의 쓰임 - <분사구문>Ⅲ > DrawEnglish 이론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DrawEnglish 이론

[074]'R-ing형 준동사'의 쓰임 - <분사구문>Ⅲ

페이지 정보

작성자 그리기영문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49.♡.200.142) 작성일15-08-27 13:30 조회28,596회 댓글0건

본문

c72021cdfe6b7d7862434a8fdc881cb6_1440639

우리는 지금 'R-ing형 준동사(구)'를 <부사>로 써먹는

'분사구문'에 대해서 살펴보고 있다.

이번 장에서는 '분사구문'을 사용하는 경우인

'시간', '이유/원인', '조건', '양보', '부대상황동시동작/연속동작' 등의 

'용례'들에 대해 각각의 예문을 보면을 알아보도록 하자.

1. 시간 (~할 때)

c72021cdfe6b7d7862434a8fdc881cb6_1440644

우선 '<분사구>문'이 무엇인지 아는 사람이라면

<분사구>가 대략 '시간(~할때)', '이유·원인(~때문에)', '(~한다면)',

'양보(~일지라도)', '부대상황동시동작/연속동작(~하면서/~하고나서~하다)​'

등의 의미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청자'가 위 ⓐ 예문의 '분사구' <Walking down the street>까지만 듣게되면

'<분사구>문'임을 인식하고 대략

"거리를 따라 아래로" - '걸을 때(시간), '걷기 때문에(이유·원인​)', '걷는다면(조건)',

'걸을 지라도(양보)', '걸으면서(부대상황)' ​정도 일거라고 미리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고 나서 '주절'인 'I met her(과거시제)'까지 듣게 되면

앞쪽 <분사구>의 의미가

​'거리를 따라 아래로' - '걸었을 때/걷고 있(시간)'라고 확정 지을 수 있게 된다.

물론 똑같은 형태의 <분사구>가 경우에 따라

'시간'이 아닌 다른 의미로도 쓰일 수도 있으나

'<분사구>문'은 어느정도의 '배경 상황'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

말하고 들을때 사용하는 문장이므로

대부분의 경우 그 의미가 서로 무리없이 통하기 마련이다.

 

결국 ⓐ 문장은 아래와 같이 인식되게 된다.

 

ⓐ "걷고 있을 때 | 거리를 따라 아래로 | 나는 | 만났다 | 그녀를"

 

좀더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자 하는 게 목적이라면 ⓐ문장은

아래 ⓑ 문장과 같이 '접속사', '주어', '시제'를 명시해주는

'복문' 구조의 문장으로 바꾸어 써먹을 수 있다.

 

5c50298eb6dda5540970add1141c3355_1440662

또다른 예문을 보도록 하자.

5c50298eb6dda5540970add1141c3355_1440662

위 ⓒ 예문도 '시간'에 해당하는 <분사구>로써

해석은 다음과 같다.

ⓒ "보았을 때 | 나를 | 그는 | 달아났다 | 저멀리"

​ⓒ 문장을 더욱 명확한 정보로 전달할 수 있는

'복문'으로 바꿔 표현한 문장이 ⓓ 예문이다.

 

2. 이유·원인 (~때문에)

 

5c50298eb6dda5540970add1141c3355_1440672

'청자'가 위 ⓔ 예문의 '분사구' <Feeling tired>까지만 듣게되면

'<분사구>문'임을 인식하고 대략

"피곤함을" - '느낄 때(시간), '느끼기 때문에(이유·원인​)', '느낀다면(조건)',

'느낄지라도(양보)', '느끼면서(부대상황)' ​일 것이라고 미리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고 나서 '주절'인 'went home early(과거시제)'까지 듣게 되면

앞쪽 <분사구>의 의미가

​'피곤함을' - '때문에'라고 확정 지을 수 있게 된다.

결국 ⓔ 문장은 아래와 같이 인식되게 된다.

 

ⓐ "느꼈기 때문에 | 피곤함을 | 나는 | 갔다 | 집에 | 일찍"

 

일반적으로 '분사구문'을 배울 때는 위 ⓕ와 같은 '복문'을 먼저 제시한 후

이를 '분사구문(단문)'으로 바꿀 때에는

'종속절'에서 '접속사'를 생략하고,

'주어'가 '주절'과 같으면 생략한 다음,

'동사 또는 조동사'에 '-ing'를 붙여준다라는

기계적인 공식으로 접근하게 마련이다.

 

지난 장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분사구문'을

'복문→단문'의 전환 공식에 의해 만들어 지는 것이다!라고 생각하지 말고,

그냥 '분사구문'이라는 구조 자체만 가지고 독립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공식에 자꾸 얽매이다 보면 '분사구문'을 볼때 자꾸

대체 어떤 '접속사'가 생략되었지?

이게 원래 '복문'이었다면 '시제'는 뭐였을까?

'주절'과 '주어'는 같은가?

와 같이 괜히 생각만 더 복잡해 지게 된다.

 

'분사구문'은 서로 알아먹을 조건이 갖추어진 상태에서

빨리 말하기 위해 조금 과장하면 대충 만들어 쓰는 구조의 문장이다.

 

<분사구>를 들은(본) 후 '주절'까지 듣게(보게) 되면

앞뒤 내용을 잘 조합해서 문장 전체의 내용을

무난하게 인식할 수 있으므로

어떤 '접속사'가 생략되었을까 굳이 고민할 필요는 없다.

 

앞으로의 예제는 '복문'은 보지 말고

'분사구문' 자체만을 가지고 <분사구>와 '주절'의 앞뒤 관계를 잘 조합해서

전체 문장의 의미를 인식해 보기 바란다.

 

 

 

3. 조건 (~한다면)

 

5c50298eb6dda5540970add1141c3355_1440675

ⓖ "돌면 | 오른쪽으로 | 너는 | 찾을 것이다 | 그 집을"

 

 

4. 양보 (~할지라도)

5c50298eb6dda5540970add1141c3355_1440678

ⓘ "인정한다 할지라도 | ~것 | 니가 | 말하는​ | 나는 | 아직도 | 믿지못한다 | 그것을"

 

 

5-1. 부대상황 - 동시동작 (~하면서)

우선 '부대상황'이란 용어를 보면 일본식 문법의 냄새가 진하게 풍겨서

그리 맘에 들지는 아니지만

워낙 익숙해져버린 용어라서 부득이 그대로 사용은 하겠다.

'부대(附帶​; 붙일 부, 띠 대)'라는 것은 말 그대로 "띠를 붙이다"라고 풀이되는데

'어떠한 상황을 갖다 붙인다'라는 의미에서 '부대상황'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 같다.

하지만 굳이 '부대상황'이란 말은 필요 없어 보인다.

그냥 '동시동작(또는 동시에 일어나는 일)'​ 및

'연속동작(또는 연속으로 일어나는 일)'이라고해도 충분이 이해가 되기 때문이다.​

매번 언급하지만 어떠한 용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해당 '용어'에 대한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여

나중에는 그 '용어'가 필요없을 정도로 자기의 뇌와 몸에 흡수해​ 버리는 것이 중요하다.

그럼 '부대상황동시동작'을 사용한 예문을 보도록 하자.​

5c50298eb6dda5540970add1141c3355_1440684

ⓚ "들으면서 | 음악을 | 그는 | 공부했다 | 영어를"

5-2. 부대상황 - 연속동작 (그리고 ~하다)

이번에는 '부대상황연속동작'을 사용한 예문을 보도록 하자.​

5c50298eb6dda5540970add1141c3355_1440689

ⓜ "우리는 7시에 버스를 탔고 | 11시에 서울에 도착했다"

일반적으로 '분사구문'에서는

<분사구>를 먼저 써준 다음에 '주절'을 써주는 구조가 보통이다.

물론 경우에 따라 뉘앙스강조점을 달리하고자 할 때는​

'주절' 다음에 <분사구>를 써줄 수도 있다.​

하지만 위 ⓜ 예문과 같이

'부대상황연속동작'을 표현하는 '<분사구>문'에서는​

시간의 순서가 있으므로

'주절'을 먼저 써주고 나중에 일어난 일을 <분사구>​로 써주는 구조가 대부분이다.

추천 0 비추천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DrawEnglish 이론 목록

Total 113건 1 페이지
DrawEnglish 이론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비추천
113 [084]'미래 가정법' - '미래 사실'을 '가정'하기 인기글 그리기영문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19 33399 0 0
112 [083]'원형 가정법' - '시간'에 관계 없는 '원형'으로 써주기 인기글 그리기영문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19 30454 0 0
111 [082]'대과거형 가정법' - '과거 사실'을 뜬금없는 '대과거형'을 써서 거짓으로 말하기 인기글 그리기영문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19 32251 0 0
110 [081]'과거형 가정법' - '현재 사실'을 뜬금없는 '과거형'을 써서 거짓으로 말하기 인기글 그리기영문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19 31411 0 0
109 [080]'가정법' 개요 - '가짜/거짓'으로 '정'해서 말하기(뜬금없는 '시제/형태'로 말하기) 인기글 그리기영문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19 30924 0 0
108 [079]'명령법' - (조)동사의 '원형'으로 명령하는 법(Mood) 댓글1 인기글 그리기영문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9 33981 0 0
107 답변글 <보충01>'명령(법)'에 관한 기타 용법 비밀글 그리기영문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9 2 0 0
106 [078]'원형 준동사' - 'to' 또는 '-ing'를 붙이지 않는 준동사 인기글 그리기영문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3 25601 0 0
105 답변글 <보충01>'cannot but + 원형준동사' 관련 구문 비밀글 그리기영문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4 4 0 0
104 [077]'R-ing형 준동사'의 쓰임 - 기타(분사구문의 강조) 인기글 그리기영문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1 29256 0 0
103 답변글 <보충01>'with + 명사 + 분사' 형태의 <부사구> 비밀글 그리기영문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2 1 0 0
102 답변글 <보충02>'R-ing형 준동사'의 부정 비밀글 그리기영문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3 1 0 0
101 [076]'R-ing형 준동사'의 독립 - <무인칭독립분사구문> 인기글 그리기영문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31 29178 0 0
100 [075]'R-ing형 준동사'의 독립 - <독립분사구문> 인기글 그리기영문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31 30038 0 0
99 답변글 <보충01>'독립분사구문' 사용시 주의할 사항 - 'Dangling Participle' 비밀글 그리기영문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31 1 0 0
게시물 검색


접속자집계

오늘
78
어제
165
최대
4,367
전체
779,638
그누보드5
사이트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Copyright © www.drawenglish.com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