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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5]'수식어'란? - 형용사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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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그리기영문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49.♡.200.142) 작성일15-06-18 02:00 조회29,759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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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선 내용을 통해 우리는 '문장성분'인

'주어', '동사(서술어)', '목적어', '보어', '수식어'에 대해 아주 기본적인 개념은 어느 정도 잡았을 것이다.

하지만 위 '문장성분' 중 '수식어'에 대한 이야기는 거의 없었고

주로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이 4가지 '문장성분' 위주로 설명을 해 드렸었다.


그 이유가 무엇인고 하면,

'주어 , 동사, 목적어, 보어'는 문장에서 필요하다면 빠뜨리지 않고 반드시 써주어야만 하는

'필수 문장성분'이기 때문에 주된 언급 대상이 될 수 밖에 없었다.

이에 반해 '수식어'는 문장 내에서 부수적인 역할을 하는 '문장성분'으로서

빠뜨리더라도 문장의 핵심적인 의미에는 커다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수식어(修飾語)'는 우리말로 무엇인가를 '꾸미는 말'이라고 할 수 있는데

말 그대로 문장 내에서 주연 역할을 하기보다는 다른 요소들을 꾸며주는 역할을 하는

부수적인 '문장성분'이다.


바로 앞선 장의 표를 통해 우리가 잘 알게 되었듯이

'수식어'로 써먹을 수 있는 '품사' 재료로는 '형용사'와 '부사'가 있다.

('감탄사'도 수식어에 포함시킬 수는 있지만 그 중요도가 상당히 떨어지고

의미적으로 거의 독립적으로만 사용되기 때문에 언급의 대상에서 제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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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반대 질문을 하나 해보도록 하겠다.

"형용사 재료를 이용해서는 어떠어떠한 '문장성분(조리법)'으로 써먹을 수 있는가?"

"부사 재료를 이용해서는 어떠어떠한 '문장성분(조리법)'으로 써먹을 수 있는가?"


이제는 답할 줄 알아야 한다.

만약 금방 떠올려지지 않는다면 바로 앞장을 다시 한번 읽어 보시기 바란다.


위 질문에 대한 답은

'형용사' 재료를 가지고 써먹을 수 있는 '문장성분'으로는 '보어'와 '수식어' 두 가지가 있고,

'부사' 재료를 가지고 써먹을 수 있는 '문장성분'으로는 '수식어' 단 한 가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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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형용사' 재료부터 살펴보자.

'형용사'는 우선 앞서 배웠듯이 '보어'로 써먹을 수 있는데

이 경우 '보어(형용사)'는 문장 내에서 주된 요소인 '필수 문장성분'으로 사용되는 것이다.

물론 이 경우는 '형용사'를 이 장의 주제인 '수식어'로 써먹는 경우는 아니다.

비교 차원에서 언급하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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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 ⒝ 예문과 같이 '형용사(beautiful, famous)'를 '보어'로 써먹는 경우는

항상 '동사(Be동사, 연결동사)' 뒤쪽에 '형용사'가 위치하여 '결합'한다.

전에 배웠던 '고무줄' 이론을 잘 떠올려 보시기 바란다.

 

참고로 전통적인 문법 이론에서는 이렇게 사용되는 경우를 형용사의 '서술적 용법'이라고 설명하기도 한다.

'Be동사' 또는 '연결동사'와 함께 결합하여 '서술어'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한편 곧이어 배우겠지만 '형용사'가 '명사'를 수식하는 경우를

형용사의 '한정적 용법'이라고 설명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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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그럼 다음으로는 이번 장의 진짜 주제로 넘어가

'형용사'를 '수식어'로 써먹는 경우를 살펴보도록 하자.


'형용사'가 무엇인가를 수식한다(꾸며준다)면 중요한 것은 바로 그 대상이 무엇이냐일 것이다.

'형용사'는 다름아닌 '명사·대명사'를 수식해준다.

이는 다음과 같이 말해도 똑같은 의미가 된다.

'형용사'는 '주어', '목적어', '보어[명사]'를 수식해준다.

위의 두 표가 얼마나 중요한 기초 자료인지를 확인시켜주는 대목이다.

여러분들은 위 두 표를 보지 않고도 이렇게

'품사 → 문장성분' 관계 또는 역으로 '문장성분 → 품사' 관계를

즉흥적으로 떠올릴 수 있도록 훈련을 해야 한다.

그래야 영어 문장을 빠르게 해석할 수 있게 된다


아래 예문들을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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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 예문은 형용사 'Beautiful'이 주어[명사]인 'Suzi'를 수식해주고 있다.

ⓑ 예문은 형용사 'beautiful'이 목적어[명사]인 'Suzi'를 수식해주고 있다.

ⓒ 예문은 형용사 'beautiful'이 보어[명사]인 'Suzi'를 수식해주고 있다.

이로써 '형용사'는 '수식어'로써 '주어', '목적어', '보어[명사]'를 수식해 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기영문법'에서 '수식어'를 표시해주기 위한 '도형' 또는 '마크'는 따로 만들지 않았다.

왜냐하면 문장에서 주요한 '필수 문장성분'이 아니기 때문에 딱히 그려줄 필요가 없으며

오히려 그려주지 않는 것이 더 깔끔해 보이기 때문이다.

다만 문장 구조를 타인에게 설명해야 하거나

명확한 식별을 위해 명시적인 표시를 굳이 그려주어야 한다면

수식어인 '형용사' 표시 (   ) 또는 '부사' 표시 <   > 를 그려주면 된다.

위 ⓐ, ⓑ, ⓒ 예문에서처럼 말이다.


하지만 어차피 '형용사' 수식어는 '주어', '목적어', '보어'에 부수적으로 포함되는 개념이기 때문에

위 ⓓ, ⓔ, ⓔ 예문과 같이 '주어', '목적어', '보어[명사]'에 포함시켜 그림을 그려주면 그만이다.

오히려 ⓐ, ⓑ, ⓒ 예문보다 훨씬 심플하고 깔끔하게 보일것이다.


'형용사'의 개념을 지금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해 드리려면 상당히 많은 설명이 필요하고

학술적인 부분까지도 들먹여야 하므로 생략하도록 하되 '형용사'의 개념을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이미 설명했듯이 '형용사'는 철학적으로 '이미 이루어진 상태'를 나타내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보통은 '-ㄴ', '-의'로 해석되는 단어들이다.

예를 들어 'beautiful(아름다), famous(유명), brave(용감),

Korean(한국), American(미국), … ' 등등이다.


또한 영어 문장에서 흔하게 쓰는

'관사 : a(하나), an, the(그)'와

'소유격 : my(나), our(우리), your(너), his(그), her(그녀),

its(그것), their(그것들), Tom's(Tom)' 등도

'형용사'에 속한다는 것을 알아두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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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용사' 수식어는 여러 개를 연달아 사용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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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문과 같이 '형용사'가 여러 개 연속되게 되면 '명사'를 포함하는

'주어, 목적어, 보어'가 길어질 수 있는데

수식받는 대상인 '명사'가 무엇인지만 잘 집어낼 수 있다면(위 예문에서는 dresses)

'형용사 + 형용사 + + 명사'의 덩어리를 잘 싸잡아 그려줄 수 있다.

위 ⓙ 예문처럼 말이다.

 


이번에는 '형용사' 수식어의 위치에 대해 생각해 보자.

 

'형용사'를 '수식어'로 써먹을 때는

기본적으로 '명사'의 바로 앞쪽에서 수식해 주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수식어'는 '피수식어(수식받는 대상)'에

되도록이면 '인접'해 있어야 하는 것이 기본 원칙이다.

 

위에서 예로든 ⓐ ~ ⓙ 예문들이 모두 '명사'의 '앞쪽'에 '인접'해 있으면서 수식을 해준 경우 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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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때에 따라 '형용사'가 '명사'의 뒤쪽에서 수식해 주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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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콤마)접속사 and로 연결되는 2개 이상의 형용사가 '명사'를 수식할 때는 에서 수식해 준다.

'beautiful, kind, and rich'와 같이 수식어 뭉치가 길어질 경우에는

'동사(is)'와 '보어(a lady)'를 가까이 두는 것에 더 중점을 두어

긴 수식어 뭉치로 보내버리는 것이다.

즉 '필수 문장성분'인 '동사'와 '보어(결합요소)'의 '응집성(결합성)'을 더 중시하는 것이다.


필수 문장성분이 아닌 '수식어'의 위치는 의미 전달이 좀더 효율적이겠다 싶으면

문장 구조 및 의미를 모호하게 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일반적으로 놓이는 '수식어'의 위치가 아닌 다른 곳으로 옮겨서 쓸 수가 있다.

단, '피수식어'에 되도록 '인접'해야 한다는 기본 원칙은 지키면서 말이다.

그래서 '피수식어'는 '수식어'의 바로 '앞쪽' 또는 '뒤쪽'에 인접(붙어서)해서

옮겨 다니면서 수식할 수 있다는 이론이 생겨난 것이다.


ⓚ 예문과 같이 '긴 수식어 뭉치'가 명사에서 수식해주는 문장 구조의 그림을 그릴때는

ⓛ 예문과 같이 '보어(결합요소)' 표시인 ────[ 를 해당하는 '명사[lady]'까지만 표시해 주고

( beautiful, kind, and rich ) 와 같이 '길어진 수식어'는 한번에 싸잡아 그려주는 것이 좋다.

ⓚ 예문 보다는 ⓛ 예문의 그림이 훨신 간략하고 보기 좋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것이다.


 

또는 다음과 같이 '형용사'가 다른 '수식어'와 함께 쓰일 때도 '명사'를 뒤쪽에서 수식 해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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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 예문에서도 'useful for children'을 긴 '수식어 뭉치'로 볼 수 있다.

'useful'이라는 '형용사'를 'for children'이라는

두 단어 이상의 '부사'가 바로 인접해서 수식해 주므로

'useful for children(아이들에게 유용한)'을 한 뭉치의 수식어로 보아 그 길이가 길어졌기 때문에

'명사(a book)' 뒤쪽으로 보낸 것이다.


위 문장에서는 '동사(is)'와 '보어[a book]'의 응집성(결합성)과

'피수식어 (useful)'와 '수식어 <for children>'의 인접성을 모두 고려한 경우라 할 수 있다.


참고로 'for children'은 '전치사 + 전치사의 목적어'의 '(Phrase)'형태로

'부사' 역할을 하는 '수식어'이다.

참고로 '(Phrase)'라는 것은 2개 이상의 단어가 모여 특정한 '품사'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나중에 배울 것이다.

 

이번 장에서는 수식어 중에서 '형용사'에 대해 배워보았는데, 설명이 좀 길어진 듯 하다.

아마도 복잡해 보이고 이해가 어려울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 수식어의 위치는 초보자들에게는 매우 골칫거리가 되는 부분이다.

하지만 아래와 같이 정리하면 부담감을 많이 덜 수 있을 것이다.


영어는 '동사'를 중심으로 하는 '순서'의 언어이므로

문장 내에서 '필수 문장성분'은 그 순서가 철저하게 정해져 있다.

한편 수식어는 '필수 문장성분'을 꾸며주기 위해 부수적으로 사용하는 존재이다.

따라서 '필수 문장성분'의 의미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라면

문장 구조 및 의미를 모호하지 않게 하는 범위 내에서 수식어위치는 비교적 쉽게 옮겨 쓸 수 있다.

결국 중요한 것은 문장의 골격인 '필수 문장성분(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이 위치한

지점(포인트)을 명확히 집어내고

부수적으로 쓰인 '수식어(형용사, 부사)' 들을 깔끔히 떨쳐내어

문장핵심적인 의미만을 정확히 파악해 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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