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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7]응집하라~ 문장성분! , 인접하라~ 수식어·피수식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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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그리기영문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49.♡.200.142) 작성일15-06-18 02:12 조회28,814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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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앞서 두 가지 수식어인 '형용사', '부사'에 대해 배워 보았는데,

그 내용 중에 필자는 '응집한다(응집성)', '결합한다(결합성)', '인접한다(인접성)'와 같은

용어들을 사용했었다.

이와 같은 용어는 앞으로 필자가 가끔 사용할 용어이기도 하고,

또 동사를 중심으로 '필수 문장성분'들을 배치시키는 방법과 함께

'수식어(형용사, 부사)'들의 위치를 선정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에 상당한 도움이 되기 때문에

별도의 장(Chapter)를 통해 설명을 해 드리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우선 '응집'과 '결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응집(Cohesion)'의 사전적 의미는 '한군데에 엉겨서 모이는 것'을 말하는데

이러한 성질은 '문장 성분'인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수식어' 들이 서로 맺는 관계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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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다시 말하지만 영어 문장은 '동사'를 중심으로 다른 문장 성분(부속 성분)들이 배치된다.

즉 위 표와 같이 '주어'는 '동사' 앞쪽에 배치되고,

'목적어' 및 '보어'는 '동사' 뒤쪽에 배치된다.

이때 중요한 것은 '동사'의 /쪽에 '주어', '목적어', '보어'등을 배치할 때는

가능하다면 최대한 '응집'하여 배치해야 하는 성질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응집'의 원리는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관련이 있는 단어들끼리는 최대한 한데 뭉쳐서 표현을 해주어야

언어 전달의 효율성이 좋아지기 때문인 것이다


예문을 통해 알아 보기로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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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문은 '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 수식어'가 길어서 뒤쪽에서 수식해 주게 된 경우이다.

만약 위 예문들에 '형용사'는 '명사'를 앞쪽에서 수식해준다는 일반적인 원리를 적용한다면

다음과 같은 문장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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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위 ⓒ, ⓓ와 같은 문장은 '필수 문장성분'인 '동사'와 '보어'가 너무 멀리 떨어져 버리게 된다.

이러한 문장은 의사 전달 측면에서 효율성이 매우 떨어지기 때문에

'동사'와 '보어'를 응집시켜 놓기 위해서 '긴 수식어 뭉치'를 '보어' 뒤쪽으로 보내는

ⓐ, ⓑ와 같은 구조의 문장을 사용해야 하는 것이다.

이는 위 표에서 2)번 '동사→보어' 간의 '응집성(결합성)'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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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만약에 위 ⓔ 예문과 같은 구조로 문장을 만들게 되면 어떨까?


이 문장의 원래 의미인 "이 책은 <아이들에게> (유용한) 책이다."를 전달하려면

명사 'book'을 형용사 'useful'이 수식해주고,

형용사 'useful'을 부사 'for children'이 수식해 주어야 한다.

즉 'useful'과 'for children'은 모두 궁극적으로 명사 'book'을 꾸며주기 위한 수식어들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 예문과 같이 두 수식어 'useful'과 'for children'을 떨어뜨려 놓게 되면

올바른 문장 구조라 할 수 없다.

궁극적으로 '꾸며주고자 하는 대상(피수식어)'이 같은 '수식어'들은

한데 '응집'해 주는 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이는 위 표에서 6)번 '수식어+수식어' 간의 '응집성'에 해당한다.


게다가 형용사 'useful'은 부사 'for children'이 가까이 '인접'해서 수식해 주어야 하는데

ⓔ 예문은 '수식어-피수식어'의 '인접성'에도 어긋나는 구조이다.


따라서 'useful + for children'을 '응집' 및 '인접'시키고,

'동사 → 보어' 간의 '응집성'까지 보장해 주기 위해

'useful for children'을 한데 뭉쳐 명사 'book' 뒤쪽으로 빼주는 것이다.


 

위 표의 1) ~ 6)에 해당하는 '문장 성분' 간에는 위에서 설명한 '응집성'이 최대한 고려되어야 한다.

이 중에서 2) ~ 5)번은 '앞뒤 순서'를 지키면서 반드시 '결합(Combination)'되어야만 하는 관계들로

두 요소 사이에는 반드시 '결합선' ──── 으로 연결이 되어야 하는 것들이다.

'결합선'과 '결합 마크'에 대해서는 '목적어'와 '보어'를 다루면서 이미 설명을 해 드린 바 있다.

('결합성'은 '응집성'에 포함되는 개념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되겠다. 즉 '응집성 ⊃ 결합성')


또한 4), 5)번에 해당하는 '수여 타동사(4형식 동사)'와 '불완전 타동사(5형식 동사)'에 관련한

요소들도 '결합성'이 적용되는데 이는 나중에 다룰 내용이므로 유심히 한번 보고 넘어가기 바란다.


참고로 7)번에 해당하는 '전치사 → 전치사의 목적어' 간의 관계는

'문장 성분'간의 관계는 아니지만 거의 유사하게 '결합성'이 적용되는 관계이므로

위 표에 덧붙여 정리를 해 놓은 것이다.

'전치사 → 전치사의 목적어'에 대해서는 바로 다음 장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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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이번에는 '인접'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인접(Adjacency)'의 사전적 의미는 '이웃하여 있거나 옆에 닿아 있는 것'을 말하는데

이러한 성질은 '수식어'와 '피수식어'가 서로 맺는 관계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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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여러번 말했듯이 '수식어'는 '피수식어'에 가까이 인접하여 수식해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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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 예문은 부사(수식어) 'very'가 형용사(피수식어) 'attractive'를 인접해서 수식해 주고,

형용사(수식어) 'attractive'가 명사(피수식어) 'girl'을 인접해서 수식해 주고 있는 문장으로

올바른 구조의 문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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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위 ⓖ 예문은 올바른 문장이라고 할 수 없는데 그 이유는

피수식어인 명사 'girl'을 수식어형용사 'attractive'가 인접해서 수식해 주어야 하는데

중간에 부사 'very'가 끼어 있어서 어색한 구조가 되어 버리기 때문이다.

게다가 <부사 very>-(형용사 attractive)의 일반적인 단어 순서에도 맞지 않는다.


앞서 예로 든 다음과 같은 문장으로도 '인접'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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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문은 부사 'Even'이 바로 인접 명사 'a child'를 수식해 주므로

"[어린애]<조차> 싸이의 노래를 안다."로 해석할 수 있는 것이고,

ⓘ 예문은 부사 'even'이 바로 인접명사 'Psy's song'를 수식해 주므로

"어린애는 [싸이의 노래]<조차> 안다."로 해석할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수식어'가 어디에서 어떤 요소를 꾸며주느냐에 따라 문장의 의미는 완전히 달라 질 수 있다.


다음 예문도 앞서 봤던 문장으로 '인접성'을 설명하기에 좋은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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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문은 부사 'happily'가 바로 인접동사 'die'를 수식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콤마)를 찍어 준 것이다.

이렇게 되면 부사 'happily'는 앞쪽에 있는 문장 전체를 수식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에 따라 ⓙ 예문의 해석은 "Tom은 죽지 않았다, <다행히도>"가 된다.

 

한편 ⓚ 예문은 ,(콤마)를 찍어주지 않았기 때문에

부사 'happily'가 바로 인접동사 'die'를 수식하는 것으로 인식하게 된다.

이에 따라 ⓚ 예문의 해석은 "Tom은 <행복하게> 죽지않았다."가 된다.

'수식어'는 가장 인접한 '피수식어'를 수식해 준다는 가장 기본적인 원리가 적용되기 때문이다.

 

위 두 문장은

,(콤마) 하나때문에 사람의 삶과 죽음이 결정되는 심각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예이다.

참고로 ,(콤마)는 이처럼 문장 내의 요소들을 구조적으로 또는 의미적으로

분리해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콤마)에 대해서도 정리해 드리는 기회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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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수 문장성분'인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등과 함께 수식어인 '형용사, 부사'들이 배치되는

문장의 구조는 무척이나 다양하게 생성될 수 있다.

그토록 다양한 문장 구조의 패턴을 모두 습득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위에서 배운 '응집결합', '인접'의 원초적인 언어학적 원리만 잘 이해하고 적용한다면

상당히 많은 문장 구조의 패턴을 이해할 수 있는 실마리가 될 수 있다.


문법을 위주로 다룬다는 문법서에서는 그토록 다양한 '수식어' 포함 문장 구조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고는 하지만 복잡하고 장황하게 늘어 놓은 경우가 많은 것 같다.

물론 다양한 문장 구조 패턴들을 모두 습득할 수 있다면 더 할 나위없이 좋겠지만

그렇게 복잡하고 수많은 문장 구조 들을 모두 습득한다는 것은 상당한 고뇌가 따르기도 하고,

그러한 문법 이론들 자체에 질려하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을 것이다.

그런 분들은 위에서 설명한 '응집결합', '인접'의 원리를 잘 활용해 보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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