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8]'긴 수식어'를 어디에 둘까? > DrawEnglish 이론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DrawEnglish 이론

[018]'긴 수식어'를 어디에 둘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그리기영문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49.♡.200.142) 작성일15-06-18 02:43 조회26,185회 댓글0건

본문

18bf65d933acb0be72f4964e77601f41_1434562


이번 장은 앞서 '수식어(형용사, 부사)'와 '응집성/결합성', '인접성'을 배우면서

의문점이 생겼을 만한 내용을 보충해 주기 위해 추가적으로 설명해드리는 내용이다.


18bf65d933acb0be72f4964e77601f41_1434562


혹자는 위 ⓐ, ⓑ와 같은 문장은 '수식어'가 길어서 '명사' 뒤쪽으로 빼주었는데,


18bf65d933acb0be72f4964e77601f41_1434562


ⓒ 예문의 수식어 'very attractive Korean'도 긴데 왜 명사 'girl' 뒤로 빼주지 않았느냐는

의문을 충분히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대한 해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언어학'적인 분석이 필요하므로 조금은 깊이 생각을 해 봐야한다.


설명을 해 드리자면

ⓒ 예문의 경우 'very(매우)'가 'attractive(매력적인)'를 수식해 준 후,

'very attractive(매우 매력적인)'와 'Korean(한국의)'이 순차적로 명사인 'girl'을 수식해 준다.

이때 중요한 것은 세가지 수식어인 <very>, (attractive), (Korean)의 유형이 모두 다르다는 것이다.

<very>는 '부사'이므로 완전히 다른 것이고,

(attractive)는 '형용사' 중에서도 '주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형용사이고,

(Korean)은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형용사이다.

이에 따라 ⓒ 문장을 듣는 '청자' 입장에서는

"Suzi is a" → "Suzi is a very" → "Suzi is a very attractive"

→ "Suzi is a very attractive Korean"의

발화 과정 내내 "Suzi is a"에 대한 '보어'가 뭐가 나올 것인지 끝까지 집중을 할 수 있게 한다.

우리말로 해 보아도


㉠ "수지는 <매우> (매력적인) (한국의) 소녀이다."


와 같이상당히 자연스럽게 수식어들의 의미가 연결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와 같은 문장에서는 '수식어'가 길어졌다고 하더라도

굳이 '명사' 뒤쪽으로 빼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그럼 이와 비교해 ⓐ와 ⓑ 예문을 살펴 보도록 하자.


18bf65d933acb0be72f4964e77601f41_1434562


ⓐ 문장의 수식어를 ⓒ 문장처럼 '명사' 앞쪽에 배치한다면 다음과 같은 문장이 된다.


ⓓ Suzi is a ( beautiful ) ( kind ) ( rich )  lady .


그런데 ⓓ 문장의 세가지 수식어인 (beautiful), (kind), (rich)의 유형은 모두 같은 성질의 것이다.

세 가지 모두 '주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형용사라는 것이다.

대부분의 언어에서는 이와 같이 '같은 유형, 같은 성격의 단어'가 연속적으로 나오게 되면

이는 상당히 어색하게 느껴진다.

이해하기 쉽게 우리말로 한번 해보도록 하자.


㉡ "수지는 (아름다) (친절) (부유) 소녀이다."


딱봐도 어색하게 느껴지는 문장이다.


이러한 이유로 같은 유형의 단어가 나오게 되면 되도록이면

그들 사이를 구조적·의미적으로 분리해 주려는 수단을 강구하게 되는데,

우리말의 경우에는 매우 발달해 있는 다름아닌 '형태소(접착제)'를 이용한다.

아래 문장처럼 말이다.


㉢ "수지는 (아름답) ∨ (친절하) (부유한) 소녀이다."


위 ㉡ 문장 보다는 훨씬 자연스러운 문장으로 느껴질 것이다.

위 문장에서는 수식어인 '형용사' 사이를 분리해주기 위해서 '-고'라는 '형태소'를 사용하였다.

즉 '형용사'에 일반적으로 붙이는 '-ㄴ' 대신에 '-고'라는 형태소를 사용한 것이다.


한편 영어에서는 이러한 형태소가 발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그들 나름대로의 분리 수단을 사용하게 되었는데 그것은 바로 ,(콤마)와 접속사이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문장을 만들 수는 있을 것이다.


ⓔ Suzi is a ( beautiful ), ( kind ), and ( rich )  lady .


하지만 위와 같은 문장은 '동사'와 '보어' 사이에 '잡스러운 요소(콤마접속사)'가 끼어 버리게 되고,

또 '동사'와 '보어' 사이가 의미적으로 분리가 돼버리는 느낌을 야기할 수도 있다.

('콤마'는 '한번 쉬고 가자!' 또는 '분리'의 의미를 주기 위해 사용되는 기호이다.)

즉 '동사'와 '보어' 사이의 '응집성(결합성)'을 심각하게 깨뜨려 버릴 수도 있는 것이다.


위와 같은 이유 때문에 ⓔ와 같이 ,(콤마) 또는 접속사가 포함되어 '수식어'가 길어진 경우에는

'긴 수식어 뭉치'를 '명사' 뒤쪽으로 보내는 ⓐ와 같은 문장을 만들어서 써먹어야 하는 것이다.


18bf65d933acb0be72f4964e77601f41_1434562


여기서 우리는 우리말영어의 중대한 차이점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다.

우리말의 경우에는 ㉢ 문장과 같이 매우 발달 돼있는 '형태소'를 이용함으로써

'긴 수식어'를 굳이 이동시키지 않아도 되지만,

영어의 경우에는 '형태소'가 거의 없기 때문에 ⓐ 문장과 같이

'긴 수식어'는 부득이하게 이동을 시켜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영어는 '형태소'가 발달되어있지 않았다는 원초적인 이유 하나 때문에

단어들의 '순서'를 이리저리 바꿔가면서 문장의 의미를 달리해서 써먹는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확실하게 느끼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641acaedf5df64effba3cd5914589452_1434890


이번에는 ⓑ 예문에 대해 생각해 보자.


18bf65d933acb0be72f4964e77601f41_1434562


ⓑ 문장의 수식어도 ⓒ 문장과 같이 '명사' 앞쪽에 배치한다면 다음과 같은 문장들을

만들수 있을 것이다.


ⓕ This is < for children > ( useful ) book  .

ⓖ This is ( useful ) < for children > book  .

.

꾸며주고자 하는 '대상(피수식어)'이 같은 '수식어'들은 '응집'해야 하므로,

피수식어 'book'을 공통적으로 수식하는 <for children>(useful)이 뭉쳐 있어야 하는 원리는

ⓕ, ⓖ 예문 모두 만족하고 있으나,

그보다 훨씬 중요한 것은 ⓕ, ⓖ 문장은 '동사'와 '보어' 사이의 '응집성'이

심각하게 손상되었다는 사실이다.

그 이유는 바로 <for children> 이라는 '수식어구(전치사구)'가 중간에 끼어 버렸기 때문이다.


'두 단어' 이상으로 구성된 '' 또는 ''에는 수식어로 사용되는 '형용사, 부사'가 아닌

주로 '명사', '전치사', '접속사' 등이 포함되는데 이러한 요소들은

'응집성'을 깨뜨릴 수 있는 소지가 매우 높다.

특히 '전치사 + 명사'의 '전치사'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수식어'이다.


위와 같은 이유 때문에 ⓕ, ⓖ와 같이

'두 단어' 이상의 '수식어'에 '명사, 전치사, 접속사' 등이 포함되어 '수식어'가 길어진 경우에는

'긴 수식어 뭉치'를 '명사(피수식어)' 뒤쪽으로 보내는

ⓑ와 같은 문장을 만들어서 써먹어야 하는 것이다.


18bf65d933acb0be72f4964e77601f41_1434562


또한 (useful) <for children> 이라는 '수식어 뭉치'를 명사 뒤쪽으로 보낼때에

[book]이라는 명사를 직접적으로 꾸며주는 수식어(useful)이라는 형용사이므로

(useful)을 바로 인접하게끔 수식어순서를 잡아주어야 한다.

즉 'a [book] <for children> (useful)'이 아닌 'a [book] (useful) <for children>'과 같이

순서를 잡아주어야 하는 것이다.


641acaedf5df64effba3cd5914589452_1434890

 

이번 장에서는 '길어진 수식어'를 어떻게 배치할까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수식어위치는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서 그 위치를 달리할 수 있다.

따라서 "긴 수식어는 뒤로 보낸다." 식의 기계적인 암기 방식으로 접근하지 말고

지금까지 배운 '응집성/결합성' 및 '인접성'을 최대한 고려하면서

"영어는 순서의 언어야!",

"이렇게 배치하면 문장의 구조 또는 의미가 헷갈리니까 안돼!",

"이렇게 배치하면 의사 전달면에서 가장 효율적일거야!"

등의 생각을 자꾸하려고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수식어가 포함된 영어의 문장 구조는 매우 다양한 패턴이 만들어지지만

조금만 깊이 생각해보면 결국은 원초적인 언어학적 원리속에

모든 해답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늘 기억하기 바란다.

추천 0 비추천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DrawEnglish 이론 목록

Total 113건 1 페이지
DrawEnglish 이론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비추천
113 [084]'미래 가정법' - '미래 사실'을 '가정'하기 인기글 그리기영문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19 33420 0 0
112 [083]'원형 가정법' - '시간'에 관계 없는 '원형'으로 써주기 인기글 그리기영문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19 30469 0 0
111 [082]'대과거형 가정법' - '과거 사실'을 뜬금없는 '대과거형'을 써서 거짓으로 말하기 인기글 그리기영문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19 32266 0 0
110 [081]'과거형 가정법' - '현재 사실'을 뜬금없는 '과거형'을 써서 거짓으로 말하기 인기글 그리기영문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19 31430 0 0
109 [080]'가정법' 개요 - '가짜/거짓'으로 '정'해서 말하기(뜬금없는 '시제/형태'로 말하기) 인기글 그리기영문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19 30935 0 0
108 [079]'명령법' - (조)동사의 '원형'으로 명령하는 법(Mood) 댓글1 인기글 그리기영문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9 34007 0 0
107 답변글 <보충01>'명령(법)'에 관한 기타 용법 비밀글 그리기영문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9 2 0 0
106 [078]'원형 준동사' - 'to' 또는 '-ing'를 붙이지 않는 준동사 인기글 그리기영문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3 25627 0 0
105 답변글 <보충01>'cannot but + 원형준동사' 관련 구문 비밀글 그리기영문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4 4 0 0
104 [077]'R-ing형 준동사'의 쓰임 - 기타(분사구문의 강조) 인기글 그리기영문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1 29273 0 0
103 답변글 <보충01>'with + 명사 + 분사' 형태의 <부사구> 비밀글 그리기영문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2 1 0 0
102 답변글 <보충02>'R-ing형 준동사'의 부정 비밀글 그리기영문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3 1 0 0
101 [076]'R-ing형 준동사'의 독립 - <무인칭독립분사구문> 인기글 그리기영문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31 29183 0 0
100 [075]'R-ing형 준동사'의 독립 - <독립분사구문> 인기글 그리기영문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31 30053 0 0
99 답변글 <보충01>'독립분사구문' 사용시 주의할 사항 - 'Dangling Participle' 비밀글 그리기영문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31 1 0 0
게시물 검색


접속자집계

오늘
168
어제
176
최대
4,367
전체
782,250
그누보드5
사이트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Copyright © www.drawenglish.com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